필터 갈아 끼우는 면마스크 개발해 마스크대란 해결 나선 경북도

입력 2020-03-10 09:11   수정 2020-03-10 09:14



경상북도가 코로나19와 관련해 마스크 공급부족 문제와 배포문제 등 마스크 대란을 해결할 대안을 제시해 전국적 주목을 받고 있다.

경북도는 자체 개발한 필터교체형 면 마스크를 11일부터 도내 80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공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지난 9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마스크 수요보다 공 급이 현저하게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경북도가 자체 기술력으로 새로운 마스크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도청 직원이 아이디어를 낸 이 마스크는 면 마스크에 스펀본드(SB)부직포 필터를 날마다 교체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마스크의 인증공인 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에 의뢰해 시험한 결과 방제성능이 면마스크의 20%보다 뛰어난 50%였다.

경북도는 면마스크 2개와 필터 45장(면마스크 1개에 3개 삽입)을 넣어 만든 키트 15만개를 공급할 계획이다. 경북도내 80세 이상 어르신은 15만명이다.

필터 교체형 면 마스크 1일 생산 가능물량은 8만개로 11일 최소 2000개 키트를 우선 배부할 예정이다. 이 지사는 지난 8일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경북도는 면마스트 개발에 이어 마스크필터를 대체하는 소재인 멤브레인(KF기준 여과율 94%)을 활용한 마스크도 개발해 식약처 허가를 지난 9일 신청했다. KF80,94 마스크의 필터인 MB부직포 필터 부족사태로 MB부직포 가격이 t당 7만원으로 7배 가량 급등하자 등산복 등 기능성 의류에 적용되는 나노멤브레인 원단에 주목한 것이다.

이 지사는 “심각한 문제가 됐던 마스크 줄서기 문제를 DUR(의약품 안전사용시스템으로 이중 지급 방지)로 해결하자고 제안하고 청와대 청원을 통해 약국 공급으로 해결한 사람도 경북 문경의 약사였다”며 “면 마스크 공급은 다른 시도에서도 문의가 쇄도해 마스크 대란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안동=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사진 : 이철우 경북지사가 지난 9일 경북도청에서 경북도가 자체개발한 부직포 필터를 갈아끼우는 면마스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상북도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